2010년 10월 10일 일요일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디버깅하기

단말기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제가 개발하는 환경이 윈도우 환경이다보니.. 윈도우 환경 기준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단 USB 케이블 (G1의 단자는 Mini-USB 단자입니다)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2. Android Phone, ADB 의 드라이버를 설치할 겁니다. 자동으로 검색 하면 잘 안되니 경로를 지정해야 합니다.
   USB 드라이버는 안드로이드 SDK 폴더의 usb-driver 폴더에 있으니, 그 폴더를 경로로 설정한 후 설치를 수행합니다.
3. 잠시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



새 하드웨어 검색 마법사가 뜹니다. 어차피 연결하나 안하나 상관없으므로 아무거나 누른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자동으로 설치는 안되므로, 직접 USB 드라이버가 있는 위치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목록 또는 특정 위치에서 설치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USB 드라이버가 있는 폴더를 설정합니다. USB 드라이버는 SDK 폴더의 usb_driver 폴더에 있습니다.


폴더 설정도 완료되었으므로,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가 진행중입니다. :)



이 과정이 끝나면 G1과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연결됩니다. 아마 G1의 Notification Bar에 "USB Connected" 및 "USB debugging connected"가 표시될 겁니다.

"USB Connected"는 G1에 들어가있는 SD카드의 내용을 컴퓨터에서 읽을 준비가 되었다는 것들 뜻합니다. 컴퓨터에서 G1의 SD카드 내용을 읽으려면 아래의 USB Connected 패널을 눌러 "Mount" 를 선택해야 컴퓨터에서 SD카드 내의 내용을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용이 끝나고 G1을 컴퓨터와 분리하기 전에는 반드시 "Unmount"를 눌러 안전하게 분리를 해야합니다 ^^

아, 그리고 SD카드를 G1에 넣을 때도 마찬가지로.... 넣을 때는 자동으로 Mount까지 되어서 그냥 두면 되지만, 뺄 때에는 SD카드를 빼기 전에 SD카드 메뉴에서 Unmount를 한 후 제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자칫 파일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휴대폰에 메모리카드를 넣고 뺄 때 이런 것을 한 적이 없어서.. 처음에는 적응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ㅁ-


USB debugging connected 는 말 그대로 컴퓨터의 IDE를 통해 실제 기기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들의 디버깅이 가능함을 뜻합니다. 만약, 이게 활성화되어있지 않다면 Settings - Application - Development - USB debugging을 활성화시켜주시면 됩니다.


기기를 연결한 후, DDMS 탭의 Devices 창을 보면 현재 연결되어 있는 단말이 바로 보입니다.


현재 제 단말기의 버전이 1.6이므로, 1.6용으로 작성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서 단말기에서 실행할 지,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기 실제 기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지요?

물론... 이렇게 하지 전에 루팅하고, Cyanogen Mod같은 커스텀 롬을 설치하는 과정, 초기에 활성화(Activation)하기 등은 조금 까다롭기는 하지만 Cyanogen 위키에는 한글화된 문서도 올라와 있고, 활성화(Activation)는 안드로이드펍에 방법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