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서 Android로 계산기를 만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계산기를 만들기 위해 developer.android.com 의 문서들을 정독하기 시작했습니다. Amazon Kindle로 Android Wireless Application Development를 구매하여 읽어보고 있고요. 그런데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습니다.
코드로 UI 작성하기가 쉽지 않다.
GUI 개발시 위지윅 에디터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버릇 때문에, 대부분의 UI 개발을 코드만으로 해오고 있었습니다. 복잡한 GUI 만들 때는 코드로 하면 더 어렵지 않느냐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복잡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코드로 GUI를 뽑아내는 것이 더 높은 생산성을 보입니다. 컴포넌트들을 적절한 범주로 묶어 collection에 넣어 일괄처리할 수도 있고, 화면은 1장이여도 논리적인 기능 단위로 클래스를 분리할 수 있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계산기를 만든다고 할 때, 버튼이 여러개가 있는데 이것들을 디자이너로 배치하고, 각 아이디를 할당하고 이벤트 핸들러를 붙이는 것은 곤욕입니다. for loop으로 생성하고 화면 resolution에 따라 적절히 컴포넌트의 크기위 위치를 할당하는 것이 개발속도가 더 빠릅니다. UI 생성 코드 로직들을 다 기억한다는 전제하에 유지보수하기도 훨씬 더 편리해집니다.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 어떻게 만들었었는지 기억을 거의 못할 때면, 디자이너를 열어서 버튼을 더블클릭하여 어느 핸들러와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더 편하겠지만, 우리는 문서 작성능력이 있고 기억해야할 것을 어딘가 노트해둘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입니다. (게다가 우리에겐 Swing, SWT, JavaFX를 지원하는 MiG Layout이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는 UI 생성을 XML 말고도 코드로도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그 지원이 생각만큼 높지 않습니다. 문서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계산기의 현재 숫자를 표현하는 TextView를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면
<TextView android:text="1,048,576" android:gravity="center_vertical|right" android:background="#000000" android:textSize="36"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weight="1"/>
이렇게 만들면 됩니다. UI가 XML로 분리되어 가지는 장점들은
- 로직과 UI를 파일단위로 분리할 수 있다.
- 소스코드 변경없이 리소스만 변경하여 UI를 바꿀 수 있다.
- Portrait/Landscape, 화면 해상도 별, 언어별로 XML 파일을 따로 만들어두고 하나의 로직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디자이너(위지윅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동일한 기능을 하는 UI를 코드로 작성해보면
view = new TextView(this); view.setText("1,048,576"); view.setGravity(Gravity.CENTER_VERTICAL|Gravity.RIGHT); view.setBackgroundColor(0x000000: view.setTextSize(36.0f); view.setLayoutParams(new LinearLayout.LayoutParams(FILL_PARENT, WRAP_CONTENT, 0.0f));
- 로직과 UI는 클래스 단위로 분리할 수 있다.
- 소스코드 재컴파일, 그저 하면 된다.
- 수십년동안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XML로 분리된 UI 없이도 가변 사이즈를 지원하는 UI를 코드로 작성해왔었고, 다국어 지원을 추가함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코드가 더 복잡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왜 코드로 UI 만들기가 어렵다고 했나요?
그 이유는, Android가 XML로 UI 만들기를 권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드로 UI 만드는 사람을 위한 친절한 문서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위의 TextView 생성 코드를 보시면, 수직 중앙 정렬과 우측 정렬을 하기 위해 android.view.Gravity 의 상수를 가져다 쓰고 있습니다. API 문서에는 setGravity(int)로만 되어 있고, See also 섹션에 Gravity 클래스의 링크가 있습니다. 후다닥 찾기가 애매합니다. XML에서는 그저 android:gravity=”center_vertical|right” 라고 입력해주면 되는데 말입니다.
LinearLayout을 쓰고 싶은데, d.android.com 에서 제공하는 문서는 오직 XML 뿐입니다. 위의 코드를 보면 child 컴포넌트에 setLayoutParams(new LinearLayout.LayoutParams(FILL_PARENT, WRAP_CONTENT, 0.0f)) 를 실행하여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weight=”0″ 과 똑같은 동작을 하도록 했습니다.
가장 큰 어려움은 TextView 클래스에 setLayoutWidth 나 setLayoutHeight, setLayoutWeight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결국, XML 문서만을 보고 추측하여 쉽게 코드로 옮길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XML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API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찾을 수 없는 것이지요.
코드로 UI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고 했는데, 왜 구지 코드로 UI를 만들려고 하나요?
동일한 속성을 가지는 컴포넌트를 여러개 만들려고 할 때, XML 에서는 copy and paste가 불가피합니다. 계산기 앱의 경우 버튼이 4×4로 16개가 있습니다. 버튼의 배경색을 검정색에서 회색으로 바꾸고자 한다면 16번 손을 움직여야 합니다. 코드로 하면 루프 몇 번 돌아서 해결할 수 있는데 말입니다.
2 {
3 for(int i=0; i<nums.length; i++)
4 {
5 final int number = i;
6 nums[i] = new Button(getContext());
7 nums[i].setText(String.valueOf(number));
8 nums[i].setGravity(gravity);
9 nums[i].setTextSize(textSize);
10 nums[i].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11 @Override
12 public void onClick(View v) {
13 action.processNumber(number);
14 }
15 });
16 }
17
18 for(final Operator op : Operator.values())
19 {
20 Button button = new Button(getContext());
21 button.setText(op.text());
22 button.setGravity(gravity);
23 button.setTextSize(textSize);
24 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25 @Override
26 public void onClick(View v) {
27 action.processOperator(op);
28 }
29 });
30 operatorButtons.put(op, button);
31 }
32 }
이렇게.. 안드로이드 계산기가 만들어져가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